발바닥이 아픈 것은 발 아래쪽에 국한된 다양한 불편함, 압통 또는 통증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발바닥 근막의 염증(족저근막염), 과도한 신체 활동, 부적절한 신발 또는 구조적 이상은 일상 활동과 이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는 발바닥이 아픈 이유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이 아픈 이유 12가지
1.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특히 아침에 첫 걸음을 내딛을 때 발뒤꿈치 근처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발의 아치를 지지하는 두꺼운 조직 띠인 족저근막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원인으로는 단단한 종아리 근육, 비만, 부적절한 신발 등이 있습니다.
2. 발뒤꿈치 박차
발뒤꿈치 박차는 발뒤꿈치 뼈 아래쪽에 형성될 수 있는 뼈 돌출부입니다. 통증 자체가 항상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족저근막염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발뒤꿈치 앞쪽에서 느껴지며 날카롭거나 둔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아킬레스건염
과도한 사용이나 부적절한 신발로 인해 발생하는 아킬레스건 염증은 발뒤꿈치와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뻣뻣함과 붓기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4. 평발
평발에는 적절한 아치가 부족하여 생체 역학이 변경됩니다. 이로 인해 과도한 내전이 발생하여 족저근막에 긴장이 생기고 발 안쪽과 아치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발은 선천적일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5. 높은 아치
아치가 높으면 아치 높이가 높아져 발뒤꿈치와 발 볼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증, 굳은살, 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치가 높은 사람은 발목 염좌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6. 남용으로 인한 부상
달리기와 같이 발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활동은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피로골절, 건염 및 기타 연조직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활동 시 악화되고 휴식 시 호전되는 국소적인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7. 족근관 증후군
족근관 증후군은 손목 터널 증후군과 유사하지만 발목의 경골 신경 압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바닥과 발가락에 통증, 따끔거림 또는 무감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모튼 신경종
모튼 신경종은 대개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 사이의 신경 주변 조직이 두꺼워지는 것으로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됩니다. 이는 종종 조약돌 위를 걷는 것과 비슷할 정도로 발바닥에 날카롭고 타는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중족골통
중족골통은 중족골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발볼에 통증이 발생하여 발생합니다. 하이힐, 과도한 걷기 또는 달리기, 특정 발 모양이 이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0. 스트레스 골절
피로골절은 발뼈에 작은 균열이 생기는 것으로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충격이 큰 스포츠에 참여하는 운동선수에게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통증은 체중 부하 활동에 의해 국소화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11. 말초 신경증
종종 당뇨병과 관련된 말초 신경병증은 신경 손상을 유발하여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바닥을 포함한 발의 따끔거림, 무감각, 작열감 등이 있습니다. 통증은 지속적일 수도 있고 간헐적일 수도 있습니다.
12. 통풍
통풍은 관절에 요산 결정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관절염의 한 형태로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이는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에 영향을 미치며, 발바닥을 포함하여 영향을 받은 부위에 갑작스럽고 강렬한 통증, 부기 및 발적을 유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