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이 붓는 원인 12가지

by retriever123 2024. 3. 1.

몸이 붓는 것은 신체의 다양한 영역에서 관찰 가능한 확대 또는 붓기로 나타나는 조직의 간질 공간에 과도한 유체의 병리학적 축적으로 특징지어지는 생리학적 상태이며, 염증, 정맥 기능 부전, 심부전, 신기능 장애 또는 신체 구획 내의 유체 조절의 균형을 방해하는 기타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몸이 붓는 원인 1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몸이 붓는 원인
Image by Freepik

 

몸이 붓는 원인 12가지

 

1. 체액 저류

체액 저류 또는 부종은 체액 섭취, 분포, 배설 사이의 신체의 섬세한 균형이 깨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이 붓는 원인으로는 높은 염분 섭취, 호르몬 변화(월경이나 임신과 관련된 변화 등),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여과 및 체액 조절 장애로 인해 조직에 축적됨) 등이 있습니다.

 

 

2. 염증

염증은 혈관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일련의 사건을 시작하여 단백질과 체액이 조직으로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감염, 부상, 자가면역 질환(류마티스 관절염 등), 만성 염증성 질환(염증성 장 질환 등) 모두 국소적 또는 몸이 붓는 원인 및 전신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심부전

울혈성 심부전의 경우, 심장이 효과적으로 혈액을 펌프질할 수 없기 때문에 폐와 말초 조직 모두에 체액이 축적됩니다. 이로 인해 약해진 심장이 적절한 혈액 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면서 특히 다리, 발목, 복부에 부기가 발생합니다.

 

 

4. 신장 기능 장애

 

손상된 신장 기능은 나트륨과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 신체의 능력을 손상시킵니다. 사구체신염이나 만성 신장 질환을 포함한 신장 질환은 체액 저류로 이어져 몸이 붓는 원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간 질환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은 혈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의 합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알부민 수치가 감소하면 혈관에서 조직으로 체액이 누출되어 전신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6. 정맥 부전

약해지거나 손상된 정맥은 혈액을 심장으로 효율적으로 되돌리는 데 어려움을 겪어 정맥 울혈과 정맥 내 압력 증가로 이어집니다. 만성 정맥 부전은 종종 혈액과 체액이 축적되면서 특히 하지에 지속적인 부기를 초래합니다.

 

 

7. 호르몬 변화

임신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질환에서 나타나는 호르몬 변동은 체액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증가하면 체액 정체가 ​​발생하여 특히 몸이 붓는 원인 및 손, 다리, 얼굴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영양 실조

 

영양실조에서 흔히 나타나는 부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혈관의 종양압이 낮아지면 체액이 조직으로 이동하여 심각한 영양실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신 부종을 유발합니다.

 

 

9. 약물

특정 약물은 체액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나트륨 정체를 유발할 수 있는 반면, 칼슘 채널 차단제는 혈관을 확장시켜 체액 누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NSAID는 체액 저류에 기여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효과는 특정 약물 및 복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0. 심부 정맥 혈전증(DVT)

DVT는 심부 정맥, 종종 다리에 혈전이 형성되는 것과 관련됩니다. 이러한 혈전은 혈류를 방해하여 압력을 증가시키고 체액이 주변 조직으로 스며들어 국부적인 붓기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1. 림프계 장애

림프부종과 같은 증상은 림프 배수 장애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조직에 단백질이 풍부한 체액이 축적됩니다. 원발성 림프부종은 선천적일 수 있는 반면, 이차성 림프부종은 수술, 방사선 치료 또는 감염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알레르기 반응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특히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는 반응은 히스타민 방출을 촉진합니다. 히스타민은 혈관 투과성을 증가시켜 체액이 피부와 점막의 더 깊은 층에 빠르게 축적되어 몸이 붓는 원인 및 혈관 부종과 눈에 띄는 부기를 유발합니다.